구립 자양노인이용자의 복지증진과 권리옹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인권, 권리, 참여, 만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약속드립니다.
1. 사람 존중
이용자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2. 차별금지
①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이용자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상태, 정신, 신체적 장애, 기타의 이유로 차별대우하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4. 약속이행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② 사전 승인 없이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③ 당사자 및 보호자는 복지관에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조치를 이행하지않을 경우 정보제공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① 복지관에서 체벌 등 학대를 금지하며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의 안전과 이익을 위하여 신체적인 제한을 할 경우 이용자와 보호자에게 그 사유를 분명하게 알려 사전 동의를 구하고 추후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아야 하며 만일 학대나 괴롭힘을 받았을 경우 복지관 고충처리위원회에 개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요구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8.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① 이용자는 동등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받아야 하며 신체적, 언어적, 성적학대 및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행위에 대해 저항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이 경우 이용자에 대한 비밀은 반드시 보장되야 하며 담당자는 신속한 개입으로 문제해결 노력을 해야합니다.
① 이용자는 복지관 이용과정 중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복지관 이용 중 개인의 정보와 안전은 보호받아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직원들의 잘못이나 비리, 인권침해나 학대 등이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 관장과의 대화를 통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 건의 (이의제기, 고충처리) 방법
· 건의함 활용 : 1층 로비
· 복지관 홈페이지: 구립 자양노인복지관 홈페이지
· 관장과의 대화시간 : 수시
제기된 내용은 공식적인 처리절차를 거쳐 2주 이내 결과를 통보합니다.